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오늘 하루

탈모, 여드름에 좋다는 '어성초' 비누 만들기

by CMKOO 2023. 7. 22.
반응형

 오전에 기술사 자료를 간단히 정리하고, 갑자기.. 비누를 만드려고 재료를 준비해봅니다. (오늘은 탈모와 여드름에 좋다는 '어성초' 가루를 섞어서 만들거예요) 

 준비물은 크게 '누 베이스'와 '어성초 가루' 그리고 '티트리/ 카벤더 커머셜 에센스 오일'이예요, (기호에 따라 가루 등 첨가제와 에센스 오일은 바꾸셔도 좋습니다 :D

 

 '비누 베이스' 500g을 잘게 썰어서 플라스틱 컵에 넣습니다.

 이제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잘게 썰어진 '비누 베이스'를 녹여줄거예요, 처음에는 1분, 그 다음은 30초씩 끊어서,,, 그리고 녹은 정도에 따라 추가로 30분씩 작동합니다. 전체적으로 2분이면 충분히 다 녹아요! (작동 시간을 길게 설정하면 좋은데, 갑자기 넘쳐 흐르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넘치면... 전자레인지 바닥과 벽을 닦느라 힘들어요 :D)

 

 자, 이제 녹인 '비누 베이스' 조금을 어성초 가루에 넣어 잘 섞은 다음, '비누 베이스' 전체와 섞어 줍니다.  (어성초 가루를 '비누 베이스'에 바로 넣으면, 몽글 몽글 덩어리가 생겨서 미리 섞어주고 있어요)  '비누 베이스'가 어느 정도 식은 후에 티트리와 카벤더 커머셜 에센스 오일을 각각 5방울씩 넣고 잘 섞어주세요! 

  * 이론적으로 첨가제는 '비누 베이스' 기준으로 10% 이내, 에센스 오일은 최대 5% 이내로 넣어주라고 하는데, 저는 '비누 베이스' 500g 기준, 첨가제인 가루는 티스푼으로 2번, 에센스 오일은 5방울씩 총 10방울 넣어주고 있어요.

 

 잘 씻어 말려 둔 '비누 틀(몰드)'에 소독의 의미로 알콜 스프레이를 한 두번씩 뿌려준 다음, '첨가제와 잘 섞여진 비누 베이스'를 살살 부어줍니다. '비누 틀(몰드)'에 가득 붓지 않고, 여유를 준 상태에서 흰색 등 다른 색의 '비누 베이스'를 그 위에 부어주신다면, 투톤이라 색이 더 선명해지고, 이뻐져요!

 

 오늘은 집에서 사용할 비누를 만드는거라 투톤은 다음에!   '비누 베이스' 500g이면, 제가 가지고 있는 '비누 틀(몰드)' 기준으로 5-6개 정도 나오는 것 같네요. 상온에서 하루 정도 잘 말려준 후, 예쁜 포장지 또는 위생 랩 등으로 포장해주면 끝입니다. '어성초 가루'를 넣어서 그런지 진한 고동색(?)으로 잘 나왔어요! 이쁘네요 :D


 

 아래 사진은 작년, 카렌듈라를 이용해서 만든 비누인데, 노란색에 흰색이 더해지니 더욱 예쁘죠? 다음엔,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봐야겠네요 :D  이제는 제법, 설명을 해주면 잘 따라해서 같이 하는 재미가 있어요! 

 

 무더운 여름 다들 잘 지내고 계시죠? 일요일 저녁부터 다시 많은 비가 내린다는 예보가 있는데, 더이상 비 피해 없이 무사히 잘 지나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조심조심,, 안전 챙기시고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저는 다시 책을 보러 고고고!)

반응형